충북 오창에 오랜 기도와 간구가 있는 교회가 있습니다. 오창 궁평교회 입니다.
( Fig. 오창 궁평제일교회 )
스피커에서 잡음이 많이 들린다고 하셔서 방문하게 되었습니다.
점검해 보니, 믹서의 출력단에서 잡음이 발생하고 있었습니다.
믹서를 수리하기 위해 센터에 보냈는데, 수리 비용을 고려한 장비 상태를 고려하면, 새 제품으로 바꾸는 것이 맞다는 판단을 하였습니다.
( Fig. 본당 내부 )
( Fig. 장비와 악기 )
모니터 스피커를 대용품으로 사용하고 계셨습니다.
메인 스피커에 EQ도 없는 상태였구요~~
믹서를 교체하면서 메인 스피커의 EQ를 추가 하기로 하셨습니다.
우리가 Room EQ의 역할과 채널 EQ의 사용 목적은 많이 다릅니다.
Room EQ 는 홀 공간에 여러 가지 조건을 고려하여, 시스템과 스피커의 소리가 적정히 들리도록 핑크 노이즈를 통해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오차를 0으로 무조건 만드다고 해서, 좋은 EQ 셋팅은 않입니다.
EQ 셋팅을 하기 전에 꼭 최적의 스피커 위치를 고려 해야하고, 공간 내에서의 소리의 반사를 고려한 가구들의 배치도 중요합니다.
설계 단계라면, 인테리어나 가구를 많이 고려하겠지만, 이미 시설이 완료된 경우라면, 우리는 스피커의 위치를 최우선적으로 고려 해야합니다.
현재 상태에서의 최적의 위치를 찾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그리고, EQ 셋팅 시 오차가 0이라고 해서 무조건 좋은 것은 않입니다.
스피커 위치와 EQ 설정을 바꾸고, 소리를 들어보면 소리가 바뀐 것을 잘 알 수 있습니다.
그러나, 소리는 기계에 의해서 측정되는 소리가 다가 않이고, 듣는 사람에 따른 주관적인 부분이 많이 작용하게 됩니다.
여기에서도, 동일한 경우가 발생하였습니다.
스피커의 위치는 바꾸고 싶은 생각은 많치만, 문과 이동 경로의 중첩으로 이동하지 못하고, 설정만 조정하였습니다.
처음 공간에서는 중저음이 많고 고음이 별로 없는 상태였습니다. 조정 후에는 선명한 고음 부분이 섬세하게 들리고, 저음과 기존 보다는 부담이 덜한 상태였습니다.
목사님의 목소리가 매우 부드럽고, 중저음이 많은 관계로 약간 섬세하고, 나아가는 듯한 느낌이 들었습니다.
설정을 완료하고, 되 돌아 와는데, 몇 주 후 목사님께 전화가 왔습니다.
예전에 소리가 더 듣기 좋고, 지금 소리는 뭐지 모르게 잘 적응이 않된다는 말씀이셨습니다.
소리가 쭉 나가지 않는 듣한 느낌이라고 하셨습니다.
다른 사람들이 사용할 때는 문제가 별로 없지만, 목사님이 사용 하실 때는 매우 불편하다고 호소 하셨습니다.
교체한 믹서의 음질과 EQ의 문제를 말씀하셨습니다.
옛날 장비가 더 좋았다는 말씀에 어찌해야 할지… ^^*
믹서는 기종별로 음질의 차이가 있습니다. 특히 프리앰프 부분은 차이가 많이 좌우하게 됩니다.
고급 사양의 믹서는 이 프리앰프의 성능과 채널 EQ 의 기술 등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물론, 고급 믹서의 소리가 더 좋죠~
여기서, 더 좋다는 말은 마이크로 들어간 소리가 음질의 손실이나 변형 없이 출력으로 잘 나오며, 조절 시에 섬세한 조절이 가능하다는 뜻이죠~~
또 하나, 중요한 것은 EQ의 설정입니다.
기존에 EQ가 문제가 있어서 EQ를 사용하지 않고 있으시다가, EQ 설정을 하게 되면, 소리는 많이 달라지게 됩니다.
기기의 수치적인 부분이 완벽하게 설정되어 있다고 해도, 기존에 EQ없이 듣던 음색에 대한 각인은 쉬 바뀌지 않습니다.
한 예로 어느 교회에 가서 음향 점검을 하는데, 고음이 전혀 들리지 않는 겁니다.
점검해보니, 고음 위닛이 모두 나간 상태였습니다…. 당연히 고음 유닛을 수리하고, 셋팅해 드렸죠.
그러데, 매일 저음만 들어셔서 부드러운 소리에 익숙하신 상태에서 고음의 섬세한 소리가 들리니, 시끄럽고, 듣기 싫다고 하셔서, 결국 고음을 많이 죽인 경험이 있습니다.
물론, 설명을 드렸지만, 듣는 회중이 원하시는 것이, 소비자가 원하시는 것이 정답이겠죠~~ ^^*
목사님께서, 예전 믹서와 다시 비교해 보시고, 재 검토하시기로 했습니다.
맘에 드실 때까지 진행해 드려야죠 ~~ ^^*
엔지니어가 추구하는 소리와 강연자/청중이 원하는 소리는 다를 수 있습니다.
다른 것은 틀린 것이 않이죠.. 다름은 다름으로 인정해야 나아갈 수 있습니다.
좋은 소리를 다시 한번 고민해 봅니다~~